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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송
- 프로그램광고: 방송프로그램 시작 타이틀 고지 후부터 방송프로그램 종료 타이틀 고지 전까지 송출되는 광고로, 광고주가 프로그램의 스폰서로 참여
- 토막광고(SB): 방송프로그램 종료 타이틀 고지 후부터 다음 프로그램 시작 타이틀 고지 전까지 송출되는 광고로, 지상파방송에서는 20초와 30초 집행되며 프로그램광고와 달리 방송권역별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광고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
- 중간광고: 방송프로그램 중간에 나오는 광고
- 자막광고: 방송순서고지("곧이어"), 방송국 명칭고지(ID) 시 화면 하단에 노출되는 자막 형태의 광고
- 시보광고: 방송국에서 현재 시간 고지 시 함께 송출되는 광고
- 가상광고: 방송프로그램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
- 간접광고: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
- Addressable 광고: 전국을 동시에 동일한 광고가 송출되는 것이 아니라, 가구별 속성을 분류하여 Audience Targeting이 가능한 광고상품
- 방송협찬: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간접광고의 일종
※ 방송콘텐츠와 관련된 협찬만 포함하며 포럼, 컨퍼런스 등 방송콘텐츠와 무관한 협찬은 제외 - 채널광고(큐톤광고 포함):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'지금은 지역광고 시간입니다' 고지와 함께 송출되는 광고로, 주로 케이블채널에서 지역 식당 등을 광고
- VOD광고: SO, IPTV에 가입한 시청자가 VOD를 재생했을 때 로딩 중 송출되는 광고
온라인
- 디스플레이광고(DA): 배너, 동영상 등 형태로 웹페이지에 노출하는 광고
※ '17년 조사에 있던 모바일의 '리워드앱광고'는 '18년부터 DA로 통합 집계 - 검색광고(SA): 포털사이트 검색서비스를 통해 광고주 웹사이트를 노출하는 광고로, 쇼핑 광고도 포함
옥외
빌보드광고
- 자주이용광고: 고속국도 등 도로변과 내 지주형태의 간판을 설치하여 차량탑승자와 보행자에게 노출하는 광고로, 도로변의 기금조성용 지주이용간판, 지자체 홍보 지주이용 간판, 주파수 광고 등이 이에 해당함
- 옥상: 건물옥상에 광고물을 설치하여 보행자 또는 차량탑승자에게 노출하는 플렉스, 네온, 조형, LED 영상 등
- 벽면: 건물벽면에 부착하여 보행자 또는 차량탑승자에게 노출하는 래핑, 플렉스, 네온, 조형, LED 영상 등
교통광고
- 도시철도역사/차량/지하도(상가): 도시철도 역사 및 플랫폼 내, 도시철도 차량 및 지하도(상가)에 설치된 라이트박스, 스크린도어, 차량내부 부착물, 차량래핑, 기둥조명 등
- 버스: 시내버스, 고속버스, 광역버스, 리무진버스 등 대중교통 버스차량의 외부 및 내부 설치 광고(버스외부의 측면, 후면, 번호판; 버스내부의 음성, 동영상, 부착물 등)
- 택시: 택시외부의 측면, 후면, 택시표시등, 택시내부의 헤드레스트, 부착물 등
- 쉘터: 버스, 택시 등의 승하차장(정류장)의 포스터, 동영상, 폴대 등
- 공항 및 항공기: 공항 및 항공기내의 카트, 키오스크, 항공기 외부래핑 등
- 철도역사/차량: 철도역사 및 차량 내부의 라이트박스, 포스터, 동영상 등
- 일반차량: 화물차, 택배차 및 대중교통수단 이외의 버스를 이용한 광고
엔터터이먼트광고
- 스포츠/레저/전시장: 스포츠경기장, 스키장, 골프장, 테마파크, 워터파크 등에 설치된 광고로 경기장 전광판 영상 광고 등도 이에 해당
- 극장/공연장: 멀티플렉스 등 극장 및 공연장 시설 내외부 광고
- 쇼핑몰: 멀티플렉스, 대형할인마트, 백화점, 지하상가 등에 설치된 광고
기타옥외광고
- 소매업: 리테일, 체인점, 편의점 등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 내외부에 설치된 광고
- 생활네트워크: 대학, 병원, 은행, 아파트 단지, 일반 대형건물, 관공서 내외부에 설치된 광고
- 공공시설물 이용광고 및 군사시설 가림간판: 미디어폴, 벤치, 휴지통, 도로전광표지, 교통정보판, 관광안내도, 전자게시대, 교량, 교각 등을 이용한 광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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